[스크랩] 초피,젠피,산초,가루
#젠피.초피.보관.
#정보공유
#산초가루
#젠피가루
#요리향신료
※☞각종 생선요리나 매운탕에 넣어 묵으면 더욱 감칠맛 나는 향신료
장봉도표 초피/젠피가루 만들기...
(시중에 파는 산초가루는 맛이 너무 없어요.)
※비슷한 나무 이므로 포인트를 잘 보고서 비교해 보세요...
산초나무...
잎이 매끈하고 가시가 어긋나다...
초피/젠피나무...
잎이 작은 결각이 있고 가시가 마주보고 난다...
서울근교 산에 널려있는 산초나무 열매...
시중에서 구입한 산초가루...
약간 역겨운 맛...
초피/젠피나무 어린순...
장아찌나 양념간장 생선요리에 송송 썰어넣어 묵으면 비린내도 제거되고 감칠맛 납니다...
젠피나무 장아찌...
고기나 생선 드실때 곁들어 드시면 맛나요...
초피/젠피나무...
초피/젠피나무열매...
요즘 같은 시기에 열매만 따다가 쟁반에 펼쳐 놓으면 잘 마릅니다...
마르면 저절로 벌어지죠.
이때 살살 비벼서 까만씨를 골라 내고 껍질만 따로 분쇄기로 직행...
까만씨는 양이 많으면 기름으로 짜면 최고의 고급 기름이 되는데 양이작아서 패쑤~
분쇄기에 갈은 최고급 향신료 젠피열매 껍질...
다 묵고난 통후추병에 넣고서 생선요리나 찌개 추어탕 장어탕 라면등에 첨가해서 드시면 색다른 맛의 중독에 빠져 들겁니다...ㅎㅎ
※☞가시가 마주나면 초피/젠피나무, 어긋나면 산초나무
젠피나무의 꽃은 6월경에 피고 산초나무 꽃은 가을에 핀다는 점이 다릅니다.
열매가 붉은빛이 도는 갈색으로 익는점에서 산초나무와 다르다...
▶ 추위, 더위, 안 타게하는 젠피나무 우리나라 에서는 추어탕에 넣어 먹거나 김치를 시지 않게 하기 위해 넣고, 껍질로는 물고기를 잡는 데에 써 왔을 뿐인 젠피가 요즈음 후추와 겨자를 능가하는 세계 제일의 천연 향신료이자 에이즈 균까지 죽일 수 있는 훌륭한 약재로 세계적인 각광을 받고 있다.
일본에서는 1천만 평이 넘는 땅에 젠피나무를 재배하여 젠피 가루를 미국·유럽으로 수출하여 국가적으로 큰 소득을 얻고 있다. 일본은 우리나라의 초피 열매를 수입해서 가공하여 한국으로 역수출하고 있기까지 하다.
우리나라 남부지방은 초피를 재배하기에 세계에서 가장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 초피를 연구하고 있는 학자들은 한결같이 한국 지리산 부근에서 나는 초피가 향기가 제일 강하고 품질이 가장 좋은 것으로 꼽고 있다.
그런데도 우리나라에서는 논밭둑이나 집 주변에 자라는 초피나무를 귀찮다고 베어 내고 있는 형편이다.
초피나무는 키 3미터, 지름 15센티미터쯤까지 자라는 낙엽떨기나무다.
조피, 재피, 지피, 천초, 남초, 진초, 산초, 파초, 촉초 등 이름이 많다.
젠피나무와 닮은 것으로 산초나무가 있는데 일본인들이 초피나무를 산초나무로 부르기 시작하면서 이제는 초피를 산초라 부르는 것이 국제 통용어가 되어 버렸다.
초피는 전국의 해발 1천 미터 아래의 산야에 자생하거나 심어 키운다. 6월에 황록색 꽃이 피어 가을에 지름 4밀리미터쯤의 둥근 열매가 갈색으로 익는다. 열매가 다 익으면 껍질이 터져 새까만 씨앗이 밖으로 튀어나온다.
대개 열매껍질을 향신료와 약으로 쓰고, 씨앗이나 어린 잎, 나무 줄기도 여러 용도로 쓴다.
초피 열매는 한방에서 해독·구충·진통·건위약으로 많이 쓴다. 초피나무 열매 껍질을 베개 속에 넣고 자면 두통이나 불면증에 신기할 정도로 효과가 있다.
또 여름철에 잎이 붙은 연한 가지를 잘라 그늘에서 말렸다가 가루 내어 계란 흰자위와 밀가루를 섞어서 이겨 화장 크림처럼 만들어 동상·타박상·요통·근육통·종기 등에 바르면 효과가 신통하다.
초피/젠피나무는 균을 죽이는 힘이 대단히 강하여 미국의 어느 의학자는 초피나무가 에이즈 균을 죽일 수 있다는 주장을 펴기도 했다. 초피는 성질이 뜨거우므로 속을 따뜻하게 하고 기를 내리며 양기를 돕고 소화를 잘되게 하는 등의 약리작용이 있다. 초피/젠피를 약으로 쓸 때는 씨앗을 추려 내고 열매껍질 만을 쓴다...